2024 수능 노베이스 수학 커리큘럼 (feat. 직장인)

2024 수능 노베이스 수학 커리큘럼 (feat. 직장인)

수능과 상관없는 사람으로 살아오다가 오랜만에, 또는 처음으로 수능을 준비하면서 마주하는 첫 번째 난관은 수학 공부입니다. 수학은 기초 개념을 바탕으로 쌓아 올라가는 과목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학습 과정 없이는 수능 수학을 정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저도 오랜만에 수능을 준비하면서 수학을 다시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군대와 병행하면서 1~2년 가까이 여러 시행착오를 경험했고, 다른 분들도 그럴 것으로 생각하여, 이 블로그를 통해 수능 수학을 준비하는 가장 표준적인 커리큘럼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수학 공부 로드맵은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내용이고, 모든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기가 노베이스다!” 아니면 “직장인이라 수능과 멀리한 시간이 꽤 오래되었다!” 하는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여 자기만의 수학 공부 커리큘럼을 작성해보기를 바랍니다.

수능 관련 글 모아보기


아래 목록에 소개한 강의를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수강하면 수능 수학을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노베이스를 위한 도형가이드

수능에서 반드시 출제되는 영역은 도형입니다. 기하, 미적분이 아닌 확률과 통계를 선택과목으로 선택하는 수험생도 수학1, 수학2, 공통과목에서 도형 관련 문제가 출제되므로 우리나라 교과 과정에 등장하는 도형 관련 교육 내용은 반드시 완벽하게 숙지해야 합니다.

아래 문제에서 볼 수 있듯이 도형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함께 삼각함수를 활용해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합니다. 미적분 선택자는 급수와 삼각함수의 극한 등 여러 부분에서 도형 문제가 출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도형에 대해서는 마스터하고 있어야 합니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 공통 11번 문제

그래서 제가 강력하게 추천하는 강의는 메가스터디 현우진의 노베이스를 위한 도형가이드입니다. 이 강의는 중학교 수학 과정에서 등장하는 도형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수학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쉽게 강의가 진행되기 때문에 노베이스 수능 수험생이라면 고등학교 수학을 공부하기 전에 반드시 수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능에 꼭 필요한 수학

수능을 준비하면서 곧바로 고등학교 2학년 수학을 공부하는 것이 부담되는 분들은 이투스 정승제의 수능에 꼭 필요한 수학 강의를 먼저 수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과정까지 모두 숙지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강의가 진행되는 수학 I, 수학 II 강의를 수강하기에 앞서 아래 항목들에 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이 강의는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합니다.

  • 곱셈공식과 인수분해공식
  • 항등식과 나머지정리, 인수정리
  • 실수와 허수
  •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 연립방정식
  • 두 점 사이의 거리, 내분점, 외분점
  • 직선의 방정식과 평행, 수직
  • 원의 방정식과 원의 접선
  • 합성함수와 역함수
  • 산술평균과 기하평균

위 항목들 중에서 하나라도 잘 모르는 항목이 있다면 수능에 꼭 필요한 수학 강의를 반드시 수강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부하면서 막히는 부분이 자주 생겨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겁니다.

FOUNDATION(파운데이션) 수학 I, 수학 II

노베이스를 위한 도형가이드를 완강했고, 고등학교 1학년 과정까지의 수학을 모두 숙지하고 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수능 수학을 공부할 차례입니다. 수능 수학 개념을 가르치는 강의는 정말 많지만 저는 메가스터디 김기현의 파운데이션(FOUNDATION)을 추천합니다.

수능 수학 기초 개념을 가르치는 대표적인 강의는 현우진 시발점, 한석원 생각의 질서가 있지만 처음 수학을 공부한다면 이 강의들도 조금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 수학을 공부한다면 김기현 파운데이션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수학 I과 수학 II는 동시에 같이 수강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두 과목에서 배우는 내용이 서로 겹치지 않기 때문에 같이 공부해도 괜찮고, 오히려 같이 공부함으로써 더욱 빠르게 개념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수학 I을 끝내고 수학 II를 공부하면 수학 I에서 공부했던 내용을 잊어버리는 불상사가 꽤 자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되도록 시간을 더 투자해서 수학 I과 수학 II를 같이 공부하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IDEA(아이디어) 수학 I, 수학 II

파운데이션 강의를 완강했다면 다음으로는 메가스터디 김기현의 IDEA(아이디어) 수학 I, 수학 II 강의를 추천합니다. 파운데이션 강의가 처음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수학의 기본 개념을 가르쳐주는 강의였다면, IDEA는 김기현의 생각을 전달해주는 강의입니다.

김기현이 수학 문제를 바라보면서 무슨 생각을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면 더욱 빠르게 문제를 정복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라고 보면 됩니다.

파운데이션과 IDEA 모두 수학 I, 수학 II를 병행하여 수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은 미적분을 공부하면 안 됩니다. 미적분은 수학 I, 수학 II를 완전하게 자기의 것으로 만든 후에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좌절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시발점 수학 I, 수학 II

시발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수학 개념서, 뉴런을 집필한 현우진이 직접 강의하는 수능 수학 기초 개념 강의입니다. 뉴런 수능 실전 개념 강의이기 때문에 수학 2등급 이상의 학생이 수강하는 강의이기 때문에, 우선 시발점을 먼저 수강하기 바랍니다.

다만, 앞서서 김기현 파운데이션과 IDEA를 수강했기 때문에, 현우진 시발점 강의에서는 조금 편안한 마음을 가져도 됩니다.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을 다시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현우진의 생각 과정을 따라가 보시기 바랍니다.

시발점은 A부터 Z까지 설명해주는 강의이기 때문에 강의 분량이 조금 많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얻어갈 것도 많고, 수분감과 뉴런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시발점을 반드시 수강해야 합니다.

시발점에는 별도의 워크북이 있습니다. 워크북은 반드시 구매하고, 강의가 진행될 때마다 풀어보면서 문제 풀이 감을 익혀야 합니다. 강의만 듣고 워크북을 풀어보지 않으면 실제 수능 시험장에서 문제가 이해되지 않는 당황스러운 상황을 마주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과정인 수분감, 뉴런으로 진행하기 전에 워크북은 모두 풀어야 합니다.

뉴런 수학 I, 수학 II

이제 수학 고득점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메가스터디 현우진의 뉴런은 현우진의 시그니 강의로 우리나라 수능 수험생 대부분이 수강하는 수능 수학 대표 강의입니다.

2024 뉴런은 수강 대상이 수학 등급 2~3등급 학생, 시발점을 모두 수강한 수험생, 수분감과 병행하려는 학생이기 때문에 기본 개념 강의보다는 당연히 어렵습니다. 현우진이 가장 공들이는 강의이기 때문에 수능 수학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이 강의에서 얻어갈 수 있습니다.

한 번 수강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2~3번 반복하면서 뉴런에 나오는 것들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체화해야 합니다.

뉴런에 대응하는 워크북인 시냅스는 꼭 구매해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우진도 당연하게 추천하는 것으로, 시냅스는 뉴런에서 배우는 것을 체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가장 좋은 교재입니다.

기출분석 강의, 수분감은 뉴런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수강하면 좋습니다. 수학은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전에 어떤 문제가 등장했는지, 직접 풀어보면서 수능 수학의 감을 익히는 것은 수능 수학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시발점 미적분

이제 미적분을 공부할 때가 됐습니다. 미적분은 심화 과정이기 때문에 수학 I과 수학 II를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실력을 만든 다음에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학 I, 수학 II에서 흔들리지 않는 실력을 갖추고 미적분을 공부하면, 당연하겠지만, 더욱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2024 뉴런 미적분은 선택과목인 미적분 기본 개념을 알고 있는 수험생이 수강하는 강의이기 때문에, 곧바로 뉴런으로 넘어가지 말고, 반드시 시발점 미적분을 수강하기 바랍니다.

제가 말씀드린 순서대로 공부하다 보면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습니다. 수능은 호락호락하지 않은 시험이고, 수험생의 진짜 실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입니다. 그래서 완벽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된통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과목인 수학 I, 수학 II는 중점적으로, 반복적으로 공부하고, 그 이후에야 미적분을 공부해야 하는 겁니다.

메가스터디 김기현 IDEA 미적분 강의도 미적분을 처음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굉장히 좋은 강의입니다. 그러나, 시발점 미적분이 더욱 자세하고 심화된 내용까지 가르쳐주기 때문에, IDEA보다는 시발점을 추천합니다.

2024 뉴런 미적분

시발점 미적분을 마무리했다면 이제 뉴런 미적분을 수강해야 합니다. 수학 I, 수학 II과 마찬가지로 뉴런 강의는 미적분에 관한 모든 것을 가르쳐주는 강의입니다. 미적분 시험 문제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고, 그 수준에 맞게 2024 뉴런 미적분은 그 난이도를 대폭 올렸다고 하니, 처음에 시작할 때 단단히 각오해야 할 겁니다.

사실 뉴런 미적분까지 완강했다면, 그리고 워크북을 통해 철저하게 복습하고 체화했다면, 수능 수학에서 2등급은 어렵지 않게 받을 수 있을 것이고, 조금 더 노력하면 1등급까지도 노려볼 수 있을 겁니다. 노베이스에서 시작했지만 1~2등급을 받는다는 사실이 믿기지는 않겠지만, 자기가 노력만 했다면 불가능한 건 아닙니다.

뉴런을 완강했다면,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뉴런의 모든 것을 체화할 수 있도록 2~3회 다시 뉴런을 반복 공부하면 그 효과가 더 좋을 겁니다. (현우진이 직접 언급하고 추천한 방법입니다.)

N제 – 4의 규칙, 드릴(드)

수학 기본 개념, 평가원 기출문제(수분감) 모두 공부했다면, 이제 수능 전날까지 반복적으로 뉴런을 회독하면서, N제 문제집을 풀어야 합니다. 수능 수학은 훈련이 필요한 시험으로, 다양한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새로운 문제에 대한 “수학적 체력”을 길러야 합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판매하는 수학 N제 문제집을 구매해서 풀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능 수학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N제 문제집은 대성마이맥 한석원 4의 규칙과 메가스터디 현우진 드릴입니다. 4의 규칙 시즌 1은 입문용 N제 문제집으로 굉장히 좋습니다. 반면, 현우진 드릴은 그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안정적인 평가원 2등급 이상이 아니라면, 일단은 뉴런을 계속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생각하는 가장 표준적인 노베이스를 위한 수학 공부 로드맵을 말씀드렸습니다. 처음 수학을 공부한다면 그만큼 공부해야 하는 분량도 정말 많습니다. 늦게 시작하는 것이니,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1년이 되었든, 2년이 되었든, 완벽하게 준비해서 수능을 치르는 것을 목표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생각할 때 자기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지 않고 수능을 본다면 분명히 후회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 할 때 후회하지 않도록 모든 정성을 들여서 공부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