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매수하면 좋은 FAANG 주식들

지금 매수하면 좋은 FAANG 주식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이 새로운 사회 트렌드가 되면서 인터넷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지금은 많이 떨어졌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인터넷이라는 잠재성, 앞으로의 사회 트렌드는 계속해서 비대면으로 흐를 것이라는 점에서 아직도 이 기업들의 주식은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그런데 인터넷 기업이라고 해서 모두가 같은 기업은 아닙니다.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의 주식 매수해야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본 글: 2 FAANG Stocks to Buy Like There’s No Tomorrow | The Motley Fool


앞으로 비대면 사회가 될 것이라는 점에 반대하는 투자자는 없을 겁니다. 그런데 인터넷 기업 중 어디에 투자해야 해는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습니다.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을 뜻하는 FAANG은 이제 사용되지 않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완화되면서 넷플릭스 구독자 수는 정체되어 있고, 페이스북은 메타로 사명을 바꾸고 메타버스에 집중 투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성과가 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회사들이 큰 기업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당분간 사업 확장을 위한 재정지출로 수익성은 지금보다 안 좋아지거나 정체될 것으로 보입니다. 3년 정도 후에는 메타와 넷플릭스가 지금보다 훨씬 큰 회사가 되어 있겠지만, 지금 당장 투자하기에는 대부분 투자자에게 부담이 될 것입니다. 장기적인 수익도 중요하지만 단기적인 주가 움직임도 나름 중요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The Motley Fool에 기고된 내용에 따르면 아마존과 알파벳이 가장 투자하기 좋은 기업이라고 합니다.


1. 아마존(AMZN)

아마존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고점 대비 거의 50% 넘게 하락했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경기침체의 초입에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악화되었고, 대형 쇼핑몰을 운영하는 아마존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지난 3분기 실적을 보면 주가 하락의 원인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정도죠.

먼저, 4분기에 2~8%의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는 가이던스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아마존 매출 성장률 중에서 가장 낮았기 때문입니다. 이것 때문에 주가는 더 빠르게 하락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아마존의 수익성 악화가 기업의 외부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기업 내부적으로 수익성에 훼손이 발생했다면 투자하지 않을 명분이 생기겠지만, 지금은 경기 불황, 소비 심리 악화 등 기업 외부적 요인에 따른 주가 하락입니다. 그래서 2023년 이후에는 아마존 실적이 많이 나아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세계 최대 규모의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회사이기도 하지만, 아마존 웹 서비스를 소유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이기도 합니다. 사실 아마존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이죠. 이 시장을 가장 먼저 개척하기도 했죠.

지금처럼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아마존 웹 서비스 매출은 지난 3분기에 27%나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26%를 기록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은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전히 아마존 전체 매출에서 쇼핑몰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만, 앞으로 아마존은 클라우드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광고 매출은 25% 증가했습니다. 다른 소셜 미디어 기업의 광고 매출 성장세가 꺾였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아마존의 광고 사업은 생각보다 잘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물류창고를 줄이고 직원을 감축하기 시작했습니다. 고정 비용을 줄이고 직원 수를 줄임과 동시에 로봇 등의 자동화 시스템을 개선하여 2023년에는 수익성이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아마존에 대한 투자는 긍정적인 시선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2. 알파벳(GOOGL)

구글을 소유하고 있는 알파벳은 아마존과 마찬가지로 작년부터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경기 불황으로 소비가 줄면서 광고 매출이 줄어들어 수익성이 악화되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지난 3분기에는 매출 성장률이 6%에 불과했습니다. 1년 전에는 매출이 41%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이번에는 투자자들이 크게 실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과 직접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Google Cloud에서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이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에서 잘 나가는 것을 본다면 알파벳은 상대적으로 뒤떨어져 있습니다.

다른 IT 기업과 마찬가지로 알파벳도 직원을 줄이거나 신규 채용하지 않을 예정이며, 경기 불황에 따른 수요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감축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재정지출을 줄임으로써 내년에는 이전의 수익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알파벳의 사업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경기 불황으로 인해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보통 주식투자에서는 경제적인 문제로 주가가 하락했을 때를 기회로 봅니다. 알파벳은 전 세계에서 90% 이상의 검색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경기가 회복되면 다른 기업보다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구글 검색은 50%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는데 이 수치는 다른 기업과 비교해봤을 때 엄청나게 높은 수치입니다. 그런데 이것 자체도 작년에 비해 떨어진 것으로 구글 검색의 이익률이 얼마나 높은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결국 알파벳은 경기 회복에 따라 자연스럽게 다시 성장세가 빨라질 수밖에 없는 기업이고, 지금 알파벳에 투자한다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FAANG 기업의 주식은 평균 PER이 17에 불과하여 S&P500 지수 PER보다 낮은 가격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성장의 기회가 많은 빅테크 기업임에도 PER이 낮다는 것은 투자의 기회가 많음을 의미합니다.

⭐ 투자에 따른 결과는 모두 개인의 책임입니다. 저는 투자에 대한 조언만 할 뿐이며, 투자에 대한 결정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