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블로그로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이전보다는 아니지만 지금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주제를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블로그 검색 결과가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함께 블로그는 개인 콘텐츠를 올리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겁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으로 블로그의 입지가 흔들릴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는데, 실제로는 블로그는 기타 소셜 미디어와 성격이 달라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수익과 관련된 유혹을 받기 마련입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100~200명을 넘어서는 때부터는 메일이나 쪽지로 블로그 포스팅 아르바이트 관련 내용을 받아보기 시작합니다. 광고비 명목으로 얼마를 주겠다, 대신 블로그를 운영해주겠다 등등 여러 가지 제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광고비 명목으로 글을 작성하는 건 블로그 주제와 다른 글을 작성한다는 점에서 단점이 있고 대신 블로그를 운영해주겠다는 것은 사기에 가깝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에 반응하는 것은 오히려 블로그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운영을 통해 안정적이고 고정적으로 수익을 얻으려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버 애드포스트
  • 구글 애드센스
  • 링크프라이스
  • 레뷰

위 네 가지 방법은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유명합니다. 특히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구글 애드센스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수익모델 중에서는 가장 유명하고, 링크프라이스는 CPS 수익모델, 레뷰는 상품 제공 후 검토 작성 콘텐츠로 유명합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공식 홈페이지: https://adpost.naver.com/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꼭 적용해보는 걸 추천드리는 수익모델입니다. 네이버에서 자사 블로그 서비스에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구글 애드센스를 참고해 만든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이고 블로그 설정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하기 쉽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하면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가장 대중적인 수익모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 대비 클릭당 단가가 낮아 블로거들의 원성을 사기도 합니다. 보통 클릭당 500원 정도의 단가를 지불하는 구글 애드센스와 달리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아무리 방문자가 많아도 하루 5,000원 수익을 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다만, 광고에 따라 높은 단가를 제공하는 것도 있으므로 방문자 수가 정말 많다면 상당히 많은 수익을 내는 것도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블로그 수익모델인 점은 분명하고 사용하는 사람도 많아 앞으로의 발전이 더 기대되는 수익모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google.com/adsense/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 수익모델의 대명사입니다. 과거에서부터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 수익모델을 대표하는 서비스였습니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수익모델이 구글 애드센스를 벤치마킹해 만든 것이므로 이 시장에서의 원조 격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는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제한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HTML 태그를 직접 수정할 수 있어야 하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이 기능을 막아놓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익스프레스엔진 블로그가 있어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기 위한 이유 하나만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도 정말 많고, 이 블로그처럼 희귀하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같은 CPC 수익모델로 클릭당 단가를 제공하는데, 구글 애드센스의 가장 큰 장점은 단가가 높다는 점입니다. 이전보다는 낮아졌지만 그래도 클릭당 200~500원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 대비 높은 단가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로 부자가 되었다는 사람 대부분은 이 구글 애드센스를 잘 활용한 사례로, 블로그 수익으로 파이어족이 되겠다고 희망한다면 구글 애드센스는 필수적 요소입니다.

링크프라이스

공식 홈페이지: https://ac.linkprice.net/

링크프라이스는 CPA 수익모델로 가장 유명합니다. 과거에서부터 존재했던 서비스로 이 분야에서는 가장 많은 협력사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하게 광고를 꾸밀 수 있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나 구글 애드센스처럼 클릭당 단가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링크프라이스 광고는 대부분 CPS 수익모델로써 클릭 후 구매에 따른 커미션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수익모델입니다. 방문자들이 무엇인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링크프라이스로 광고 글을 작성할 때는 블로그 주제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글을 쓰는 게 좋습니다. 블로그 주제와 동떨어진 상품을 광고하게 되면 블로그 정체성이 흔들리고 결국에는 구독자 이탈이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광고 링크를 너무 많이 반복하는 것보다는 최상단과 하단에 하나씩 배치해 과하게 광고하는 느낌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누구나 그렇듯이 홍보에 너무 치중하다 보면 빨리 그 블로그에서 나오고 싶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광고와 자신의 의견을 적당히 섞어서 광고 글을 작성하면 링크프라이스를 통해서도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레뷰

공식 홈페이지: https://www.revu.net/

블로그 수익모델이라고 말하기에는 다소 어렵지만 레뷰는 상품을 무상으로 제공 받고 후기를 올리는 데 특화된 서비스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소소하게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사이트라고 생각해서 추천합니다.

원고료를 받고 포스팅을 해주는 기자단, 상품이나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 받고 후기를 작성해주는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포스팅에 따른 원고료를 지급하는 서비스를 기자단이므로 레뷰를 이용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블로그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데, 얼마를 버느냐는 블로그를 얼마나 열심히 운영하느냐에 달려있으므로 일단은 시작해보고 열심히 운영해보면 길이 보일 겁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댓글 알림받기
알림유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