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견학] 국군기무사령부 안보교육관, 대한민국의 안보교육을 책임진다

국군기무사령부는 군 정보를 수집하는 조선경비대 정보처 특별조사과를 모체로 하는 군 정보수사기관입니다. 방첩수사 및 군사보안업무 수행, 군 관련 첩보 수집, 미래정보전 및 정보통신체계를 지원하는 국방부 직할의 핵심 정보부대입니다. 국군기무사령부는 방문자 대상 국가관, 안보관 및 역사관 교육을 목적으로 안보교육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보교육관 안보견학을 희망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국군기무사령부 홈페이지를 통하여 안보견학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국군기무사령부 안보교육관 견학을 계획하고 진행한 경험을 일기 형태로 작성하였습니다.

국군기무사령부 안보교육관 견학신청
http://www.dsc.mil.kr/

 

5월 28일 – 안보견학 프로그램을 새롭게 계획하다

지금까지 우리 부대는 임진각 통일전망대를 안보견학지로 선정하여 안보견학을 실시하고 있었다. 북한땅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점과 부대에서 가깝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이곳으로 견학을 다녀온 병사들로부터 임진각 통일전망대가 안보견학으로서의 실효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해설사가 없어 관련된 설명을 들을 수 없었던 것이 큰 이유였던 것 같다. 작전업무와 정신전력교육 담당자로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안보교육이 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싶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안보견학지를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나는 안보견학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내실있는 콘텐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해설 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국군기무사령부 안보교육관을 새로운 안보견학지로 선정하였다. 국군기무사 안보교육관에서는 6.25 전쟁과 방첩 업무의 역사를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국군기무사령부의 역할을 소개한다고 하여 안보교육으로서는 충분하다고 생각하였고, 무엇보다 담당 주무관께서 직접 설명을 해주시기 때문에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 같았다.

 

6월 25일 – 국군기무사령부 안보교육관 견학

6.25 전쟁 상기 안보교육을 목적으로 6월 25일에 국군기무사령부 안보교육관 견학을 진행하였다. 안보견학 희망자를 신청받아 총 23명의 병사가 안보견학에 참가하였다. 부대에서 오전 10시에 출발하였는데 예상과는 다르게 길이 크게 막히지 않아서 예약된 견학 시간이었던 13시 30분보다 1시간이나 빨리 도착하였다. 점심식사로는 버거킹 햄버거를 먹고 안보교육관에서 1시간 정도 대기하였다.

민간인 2명도 우리와 함께 견학을 하였는데, 이들은 일정에 따라 우리 부대원들과 함께 안보교육관 견학을 하였다. 실제로 국군기무사령부 안보교육관에 견학 신청을 하면 일정에 따라 단체견학 인원과 개인이 함께 견학할 수도 있다고 한다.

안보견학 전 안보교육관장님께서 현 안보상황을 간단하게 설명해주셨고 우리 모두가 경청하였다. 관장님이 직접 오셔서 이렇게 우리를 맞이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이었다. 안보견학 전 안보교육관 사전답사를 했을 때에도 관장님께서 친절하게 맞이해주셨는데 안보견학 당일에도 그렇게 해주시니 감사한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

13시 30분경 안보견학이 시작되었다. 안보견학은 가장 먼저 국군기무사령부를 소개하는 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영상 시청이 끝나면 6.25 전쟁과 방첩업무의 역사 교육이 진행된다. 1층 역사관 입구에는 호랑이가 하나 있는데 실제로 살아있던 호랑이를 박제하여 전시해놓은 것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가짜인 줄 알았지만 쉽게 썩는 혀만 인공으로 만들고 나머지는 박제한 것이 맞다고 한다.

6.25 전쟁 교육이 끝나면 2층으로 이동한다. 2층에서는 북한의 실상을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을 퀴즈로 풀어볼 수 있는 공간도 있다. 퀴즈는 골든벨 형식으로 끝까지 살아남는 인원에게 기념품이 주어진다. 병사들이 직접 참여하여 배웠던 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퀴즈 시간이 있다는 점이 굉장히 좋았다. 퀴즈를 끝으로 안보견학은 종료된다.

희망에 따라 사격체험을 할 수도 있다. 우리는 군인이라서 사격 체험은 안보견학 프로그램에서 제외되었지만, 병사들이 사격체험도 해보고 싶다고 하여, 가능하다면 다음 안보견학부터는 사격 체험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마무리 – 내실있는 안보교육을 위한 공간

이 글에서 설명하였듯이 국군기무사령부 안보교육관에서는 안보견학을 계획하고 있는 군부대나 단체, 개인에게 내실있는 안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안보견학을 다녀온 병사들에게서 피드백을 받아보았는데 만족도가 높아 앞으로도 안보견학은 국군기무사령부 안보교육관을 이용하려고 한다. 만약 안보견학을 생각하고 있는 군부대나 학교가 있다면 국군기무사 안보교육관을 추천하고 싶다.

0 0 votes
Article Rating
댓글 알림받기
알림유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