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을 위한 군전세객차 인터넷 이용 방법 / 국방수송정보체계(DTIS)

군인을 위한 군전세객차 인터넷 이용 방법 / 국방수송정보체계(DTIS)

군인은 외출 시 군전세객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군전세객차는 국방부와 코레일의 협약에 의하여 군 장병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여객 열차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열차후급증(TMO)과는 다른 서비스입니다. 이 글에서는 인터넷에서 군전세객차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국방수송정보체계(DTIS)는 군인트라넷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영외에서도 신청할 수 있도록 인터넷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국방수송정보체계
http://www.dtis.mil.kr/

인터넷 국방수송정보체계 사용방법

국방수송정보체계는 인터넷에서도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글 상단의 링크를 이용하여 인터넷 국방수송정보체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이 인터넷 국방수송정보체계의 모습입니다. 인터넷 국방수송정보체계에서는 군전세객차 신청 뿐만 아니라 운전경력확인서 발급을 신청할 수도 있고 정기공수기 탑승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국방수송정보체계를 이용하려면 군인트라넷 국방수송정보체계에서 군전세객차 또는 정기공수기 신청 계정을 사전에 발급 받아야 합니다. 군전세객차 신청과 정기공수기 탑승신청 계정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군인트라넷에서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는 계정을 신청할 수 없으므로 군전세객차를 이용하려면 군인트라넷에서 먼저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국방수송정보체계 첫페이지

군인트라넷 국방수송정보체계에서 군전세객차 신청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군인트라넷에서 국방수송정보체계에 접속한다.
  2. 국방수송정보체계 첫 페이지에서 군전세객차 신청 이미지를 클릭한다.
  3. 나타나는 로그인 창에서 계정등록 절차를 진행한다.

군인트라넷 국방수송정보체계에서 군전세객차 계정 등록을 신청하면 담당자가 승인을 해줍니다. 승인을 해주는 데에는 약 1~2일이 걸리기 때문에 군전세객차를 신청하는 시점보다 며칠 전에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국방수송정보체계 군전세객차 계정을 생성한 경우에는 군인트라넷과 인터넷에서 군전세객차 탑승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군전세객차 탑승신청 방법

인터넷 국방수송정보체계 첫페이지에서 군전세객차 신청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본인의 군전세객차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에 성공하면 소속, 계급, 군번 등 본인의 신원정보가 나타납니다.

국방수송정보체계 군전세객차 로그인

로그인하면 나타나는 탑승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군전세객차 신청 전 체크리스트가 나타납니다. 모든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면 군전세객차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신청 가능한 군전세객차 목록이 나타나면 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 양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직 신청 버튼이 나타나지 않는 열차는 신청 기간이 아님을 의미합니다. 군전세객차는 탑승일 포함 11일 전부터 6일 전까지 1차로 신청할 수 있으며 탑승일 포함 5일 전부터 4일 전까지 2차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가능한 군전세객차 목록

1차 신청에 따른 1차 배정은 탑승일 포함 6일 전부터 5일 전까지 진행됩니다. 1차 배정 여부는 2차 신청 기간에 가능합니다. 만약에 1차 배정이 되지 않았다면 자동으로 2차 신청이 되며 2차 배정 기간에 잔여석에 대하여 배정이 이루어집니다. 2차 배정도 되지 않았다면 그 이후부터는 잔여석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잔여석은 1차, 2차 배정이 끝난 후 남은 자리를 의미합니다.

잔여석 신청이 가능한 군전세객차

2차 배정이 끝난 후 잔여석 신청은 탑승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배정된 좌석을 취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잔여석 신청으로 좋은 자리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서 배정되기 어려운 좌석은 KTX 중에서도 대도시에 위치한 역에서 승하차하는 좌석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역에서 승차해서 동대구역에서 하차하는 KTX, 용산역에서 승차해서 광주송정역에서 하차하는 KTX 등 대도시에서 승하차하는 좌석은 경쟁률이 높습니다.

군전세객차 예약 신청 양식

군전세객차를 신청하고자 할 때의 양식은 위 모습과 같습니다. 군전세객차는 점수제가 적용되어 계급별로 차등되어 점수가 부여되고, 군전세객차를 한 번 탑승할 때마다 일정 점수가 마이너스되어 한 명이 군전세객차를 독점하여 이용할 수 없도록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인적사항은 자동으로 입력되고, 직접 선택해야하는 내용은 승차역과 하차역입니다. 신청 가능한 군전세객차 목록에서 보여지는 승차역과 하차역은 처음과 끝을 말하는 것으로 실제로는 승차역과 하차역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 → 부산행 좌석의 경우에는 서울역 탑승 후 동대구역에서 하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모든 양식을 입력한 후 예약신청 버튼을 누르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군전세객차를 탑승할 때 유의할 점

인터넷 국방수송정보체계에서 군전세객차 신청 후 배정을 받았다면 모바일로 승차확인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군전세객차를 탑승할 때에는 반드시 승차확인증을 승차권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승차권 교환은 기차역에 있는 TMO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군 간부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군 간부가 일과 후 군전세객차를 탑승할 때에는 승차권 없이 신분증만으로 승차할 수 있습니다.

군전세객차에서는 국군수송사령부 소속 승무원이 승차 인원에 대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모든 인원에 대한 검사가 이루어지므로 무단으로 군전세객차를 이용하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군전세객차는 군인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 중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기차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며 거리에 상관없이 항상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군전세객차는 국가안보를 위해 힘쓰는 군인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군인을 위한 혜택 및 서비스가 유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타이틀 이미지: Republic of Korea, Seoul_Station_20150216_03, Flickr. CC BY-SA 2.0.

0 0 votes
Article Rating
댓글 알림받기
알림유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