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이전 글, 《좋은 블로그 만드는 방법: 잘 알고 있는 분야를 공략하라》 에서 좋은 블로그란 다른 블로그에서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글을 제공하는 블로그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전 글을 읽었다면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그런데 좋은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자신의 글은 어떻게 쓸 수 있을까요? 블로그 운영자라면 누구나 글쓰기 소재의 부재를 한 번쯤은 경험해보았을 것입니다. 앞으로 무슨 글을 써야할지 도대체 생각이 나지 않아 심하면 블로그 운영을 포기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 글에서는 글쓰기 소재의 부재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글쓰기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관련 글
2017/11/08 좋은 블로그 만드는 방법: 잘 알고 있는 분야를 공략하라 by Walter Erzsamatory
블로그에서 창의적인 글이란?
창의적인 글이란 다른 블로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블로그 운영자의 개성이 묻어나는 글을 말합니다. 그리고 창의적인 글은 블로그 방문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글이어야 합니다.
블로그 운영자는 작성한 글이 네이버 검색 결과 상위권에 위치하기를 항상 기대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는 블로그 방문자 증가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블로그가 수익 블로그를 표방하고 있고, 수익을 창출하는 기본적인 요소는 방문자 수이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은 검색의 정확도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꾸준하게 많은 사람들이 보았던 글을 검색 결과 상단에 출력합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오랜 시간동안 자신의 글을 계속 읽도록 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조금이라도 본인이 원하는 정보가 없을 때에는 웹 브라우저 창을 닫아버리는 것이 인터넷 검색자의 대표적인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장기적으로 인기가 있는 글에는 어떠한 비결이 있는 것일까요?
평소에 궁금했던 여러 가지 내용을 네이버에서 검색해보십시오. 그리고 블로그 검색 결과 영역의 가장 상단에 나타나는 모든 글을 유심히 관찰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떻습니까? 검색 결과 상단에 위치하는 글은 다른 블로그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창의적인 글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되는 글은 창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인간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새로운 형태의 글을 보면 끝까지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입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를 블로거 자신만의 형태로 색다르게 표현하면 바로 그것이 창의적인 글이 됩니다.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의 창의적 발상이란?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민은 바로 글쓰기 소재 고갈과 관련된 고민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방문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글쓰기가 필수적인데 글쓰기 소재가 고갈되었다는 것은 블로거에게는 실로 엄청난 재앙입니다. 바로 이 재앙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창의적인 글을 쓰는 것입니다.
글쓰기 소재 부족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 하나를 들어보자면, 다른 블로그와 내용 중복입니다. 자신이 작성하고자 하는 글이 다른 블로그에 이미 존재하는 것이라면 글을 써봤자 유사문서로 걸러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글쓰기를 포기하는 것이죠. 하지만 자신만의 표현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작성한다면 비록 같은 내용이라 하더라도 유사문서로 걸릴 위험도,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부정적인 시선도 모두 피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나만의 창의적인 글을 쓰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누구나 생각해낼 수 있는 글의 전개 형태는 피하면서 자신의 개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금융상품을 설명하는 글을 작성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대부분의 금융상품 정보는 은행이나 재테크 사이트에서 복사한 내용뿐입니다. 하지만 이 내용뿐만 아니라 해당 금융상품을 꼭 알아두어야 하는 이유, 과거 수익률을 통한 미래의 수익률 예측 등 내용을 글에 포함시킨다면 새로운 형태의 글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상품 분석 방법에 대한 내용도 추가한다면 방문자는 해당 글을 좀 더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면, 인터넷 또는 책에서 얻은 많은 정보를 융합하여 다른 사람들은 생각하지 못 했던 새로운 사실정보을 적음으로써 더 개성있고 더 창의적인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글을 쓰는 방법
블로그에 좋은 글을 많이 쓰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는 사람이 좋은 글(창의적인 글)을 쓰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현재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블로그에 적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덧붙이거나 하는 부가적인 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글쓰기 초보가 처음부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자칫 블로그 운영 어려움을 빨리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다른 사람이 운영하는 블로그도 자주 방문하게 됩니다. 블로그에 쓸 새로운 내용을 찾을 수 있거나,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참고하여 자신의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노하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일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서 글쓰기 실력을 늘리고,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면서 다른 사람은 본인의 생각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유심히 관찰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몸에 익숙해질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자신만의 글을 쓰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위 과정이 익숙해지면 기존에 작성되었던 내용에 자신의 생각을 추가한 새로운 글을 블로그에 적어보도록 합니다. 이전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 했던, 자신이 썼다고 상상할 수도 없는 새로운 형태의 글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이미 존재하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새로운 글로 보이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좋은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두 번째 방법, 창의적인 글을 쓰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단순한 설명 글, 자신의 개성이 드러나지 않은 모방 글을 주로 작성해왔다면 이 글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인터넷 창구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단순한 정보 전달 매체보다는 정보를 생산하는 매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꼭 기억하세요! 블로그에 좋은 글을 쓴다는 것 → 다른 사람이 보았을 때 신선함이 느껴지는 글을 쓰는 것, 필자의 개성이 드러나는 창의적인 글을 쓰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