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블로그란 방문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우리나라에 블로그는 정말 많지만 좋은 블로그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정보를 얻을 때 방문하는 블로그의 수는 대략 3~4개라고 합니다. 만약 어느 블로그 한 곳에서 방문자가 궁금했던 모든 사실을 알려줄 수 있다면 바로 그 블로그는 좋은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은 좋은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필자가 약 10년간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직접 얻은 노하우입니다.
좋은 블로그 만들기 첫 번째: 주제 정하기
블로그를 만들기 전에는 반드시 블로그 주제를 가장 먼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무턱대고 블로그를 만들어버리면 길을 못 찾고 여기저기 헤매는 블로그가 만들어지기 십상입니다.
블로그 주제는 현재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를 바탕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면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글 소재의 고갈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관련 주제를 여러 개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에 관심이 많다면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터넷, 관련 뉴스 등을 주제로 삼는 것입니다. 이렇게 블로그 주제를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하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재미를 붙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블로그 운영이 재미있어지면 자연스럽게 좋은 글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블로그 만들기 두 번째: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정보 제공하기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블로그는 매우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블로그 중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실용적이고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야만 합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원하는 블로그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보다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정확하고도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어떠한 주제에 대하여 정확한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하여 자신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한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블로그 주제는 자신이 잘 알고 있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블로그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다른 곳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쓸모없는 글을 생성할 뿐입니다.
좋은 블로그 만들기 세 번째: 쉬운 단어를 선택하라
어느 인터넷 사용자가 자신이 찾고 있는 정보를 모두 제공하고 있는 좋은 블로그를 하나 발견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런데 그 블로그의 글이 너무 전문적이고 난해한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면 사용자는 그냥 웹브라우저 창을 닫아버릴 것입니다. 그리고는 다른 블로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여러 정보를 취합하여 자신만의 새로운 정보를 만들겠죠. 이 방법이 더 빠른 시간 안에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글을 제공하는 블로그라 하더라도 방문자가 이해할 수 없다면 그 블로그는 진정으로 좋은 블로그가 될 수 없습니다. 방문자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어려운 글보다는 적은 정보를 포함하더라도 이해하기 쉬운 글을 선호합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중요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해하기 쉬운 글임에도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글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많은 정보, 쉬운 글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바로 좋은 블로그를 만드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좋은 블로그 만들기 네 번째: 주제를 늘려가라
언제까지 한 가지의 주제만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겠습니까? 좋은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문어발식 주제 선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모든 주제는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블로거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공부를 통하여 블로그에 추가할 수 있는 주제의 수를 늘려야 합니다. 주제의 수가 많아진다면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는 많은 방문자를 끌어 모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만들 때부터 다양한 주제를 가지라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인간은 대부분 한정된 분야에 대해서만 잘 알고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달라져야 할 것입니다. 여러 분야를 능통하게 잘 알아야만 100년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주제를 선정함으로써 블로그 운영의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좋은 블로그 만들기 다섯 번째: 호기심에 관심을 가져라
이 세상에 호기심 없는 인간이 어디 있겠습니까? 호기심은 공부를 시작하는 가장 첫 번째 단계입니다. 좋은 블로그 만들기 네 번째 팁, “주제를 늘려가라”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호기심에 무관심하면 안 됩니다.
블로그에서 여러 주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부하는 것에 많이 서투릅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선생님이나 책이 말해주는 지식을 머리에 집어넣는 것을 공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공부는 여러 정보를 자신만의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지 단순 입력 과정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호기심을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면 공부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호기심으로 탄생한 여러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호기심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지식을 바탕으로 공부한다면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록 우리나라 공교육은 주입식 교육을 중시하고 있지만 우리의 주변에는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다독입니다. 많은 책을 읽음으로써 다양한 호기심이 만들어질 수 있고, 그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책을 읽는 선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지식을 블로그에 글로 작성한다면 그 블로그는 하나의 인터넷 백과사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함으로써 기억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던 지식을 한 곳에 모아 하나의 정보로 정리할 수 있다면 이 블로거는 걸어 다니는 백과사전 그 자체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블로그 운영을 자기계발의 한 가지 방법으로도 볼 수 있는 이유입니다.
타이틀 이미지: airpix, blog, Flickr. CC BY 2.0.
[…] 이전 글, 《좋은 블로그 만드는 방법: 잘 알고 있는 분야를 공략하라》 에서 좋은 블로그란 다른 블로그에서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