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가소성 활용 두뇌게임, 루모시티(Lumosity)

신경가소성 활용 두뇌게임, 루모시티(Lumosity)

인지적인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은 치매 발병 확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됨으로써 신경가소성 이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새롭게 주장된 신경가소성은 인간의 뇌는 죽을 때까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새로운 가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20대 이후로 퇴화한다는 기존의 이론을 뒤엎은 신경가소성 이론은 훈련을 통하여 더 똑똑한 뇌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루모시티는 신경가소성 연구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연구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게임이지만 뇌 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인지능력향상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루모시티 공식 사이트 (다국어, 한국어 지원)
http://www.lumosity.com

신경가소성이란?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은 인지적인 경험과 활동이 상당 기간 지속될 때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신경 회로를 자체적으로 생성하는 뇌의 기능을 말합니다. 과거 뇌과학이 지금처럼 발달하지 않았을 때에는 신경가소성은 유년기에 가장 활발하고 20대 전후로 그 기능이 소실된다고 알려졌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 인간의 뇌는 유년기뿐만 아니라 평생 동안 신경가소성에 따른 신경 회로의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밝혀졌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치매 예방 가능성의 문을 활짝 열어준 것입니다. 지금도 수많은 뇌과학자들은 신경가소성과 치매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현대 의학으로는 풀 수 없는 수많은 수수께끼를 가지고 있는 기관입니다. 신경가소성 역시 뇌에 관한 수수께끼 중 하나입니다. 현대 의학은 실험을 통하여 뇌의 신경 회로가 변화하는 신경가소성 현상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알아냈지만, 신경가소성이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하는지, 인간의 인지능력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까지도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신경가소성에 대한 연구는 지금도 현재진행형입니다.

뇌과학 연구에 사용되는 “루모시티” 게임

모든 게임이 인간의 인지능력을 떨어뜨리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게임의 장르에 따라 인간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게임도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교 뇌과학 및 신경과학 공동연구진은 노인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뉴로레이서”라는 3차원 게임을 만들어 60~85세 노인에게 실험하였더니 인지능력이 실험 전보다 4배 가량 향상되었다는 결과를 세계적인 과학 학술지 “네이처”를 통하여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최근 게임의 긍정적인 효과가 인정되면서 다양한 기능성 게임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루모시티는 심리학자들이 직접 개발한 머리가 좋아지는 게임입니다. 별다른 소프트웨어의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플래시 기반 게임입니다. 또한 최근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모바일용 루모시티 앱도 개발되었습니다. 루모시티 앱은 수많은 구글 앱 가운데 교육 부문 베스트 오브 베스트 2위에 오를 만큼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루모시티 앱은 1,000만명 이상이 다운로드하였고, 애플 아이튠즈 스토어에서는 교육게임 부문 순위권을 수시로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루모시티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소재하는 루모스 연구소(Lumos Labs)에서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루모스 연구소는 두뇌과학 연구원이었던 마이클 스캔론과 사모펀드 전문가 쿠날 사르카르가 함께 설립한 뇌과학 전문가와 경제 전문가의 합작 기업입니다.

현재 루모시티는 5,0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모시티는 기억력과 주의력, 반응속도, 사고의 유연성,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하고 그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루모시티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게임들은 단기기억능력을 향상시키거나 동시에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작업기억능력 등을 계발하는데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루모스 연구소 측의 설명입니다.

게임 광고를 위한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루모스 연구소에서는 루모시티 게임을 하버드대학교나 스탠퍼드대학교, UC버클리와 같은 뇌과학 및 심리학 전문기관의 독립적인 연구들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루모스 연구소는 지속적으로 뇌과학 분야를 연구하고 있으며, 연구의 결과를 루모시티 게임에 반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루모시티의 모든 게임은 수십 년간 이루어진 수많은 연구의 결과와 루모스 연구소의 연구실에서 디자인한 내용을 결합한 것이며, 뇌과학 및 심리학 전문가가 리뷰한 보고서도 많이 있다고 하니 두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어느 정도 사실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루모시티 게임의 구성

루모시티는 2017년 10월 26일 현재 총 29개의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각속도능력을 평가하고 향상시키는 게임으로는 강따라 동물따라, 스피드 가방 싸기, 스피드 카드, 스피드 트라이앵글, 초고속 스피드 카드, 펭귄 레이스 등이 있으며, 기억력 향상 게임으로는 해변의 보물, 타일 매트릭스, 핀볼 각의 신, 개구리 따라잡기 등, 주의력 향상 게임으로는 생각의 기차, 스피드 바리스타, 별 하나의 일탈, 이글아이 조류관찰, 방향 잃은 철새 등, 사고의 유연성 향상 게임으로는 나뭇잎 행진, 두뇌 전환, 컬러 매치, 스피드 두뇌 전환, 착시의 세계 등,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게임으로는 애완동물 탐정, 물방울 수학, 수학 칠판 등이 있습니다.

루모시티 사이트에 접속하면 매일 다른 구성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유료 사용자는 모든 게임을 무제한 플레이할 수 있지만 무료 사용자는 제한된 게임 중에서도 하루에 세 개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루모스 연구소에서는 두뇌의 인지기능향상을 목적으로 한다면 루모시티 게임을 매일 일정 시간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루모시티는 최소한 하루 5개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 무료 사용자는 3개의 게임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루모시티 게임을 직접 해보자!

루모시티 게임을 하려면 가장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을 통한 가입이 가장 간단합니다. 직접 회원 정보를 입력하여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가장 기본적인 게임 세 개가 자동으로 구성됩니다. 유료 회원의 경우에는 다섯 단계의 게임 구성이 생성됩니다.

유료 서비스에 가입하면 루모시티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게임을 무제한 플레이할 수 있으며, 전 세계 곳곳에 있는 5,000만 명 이상의 루모시티 사용자들과 자신의 점수를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신의 인지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백분위(%)로 알아볼 수 있으니 지능검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큰 흥미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유료 서비스는 개인용과 가족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용 연간 요금제와 가족용 연간 요금제가 가장 인기 있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개인용 연간 요금제는 한화로 약 9만 원이며, 가족용 연간 요금제는 약 14만 원입니다. 개인용 평생 요금제는 약 25만 원입니다. 연간 요금제는 매년 해당 금액이 청구됩니다. 월 납부 금액이 아닙니다.

스피드 카드 게임

스피드 카드 게임은 정보 처리 능력을 평가하고 향상시켜주는 게임입니다. 정보 처리 능력이란 유입된 감각 정보를 초기에 식별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머리와 손을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두뇌의 운동감각을 평가해볼 수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스피드 카드 게임은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게임이 진행됩니다.

이전에 보였던 그림과 같은 카드가 나온 경우에는 오른쪽 화살표 키를,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왼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됩니다. 속도와 함께 정확성도 중요하기 때문에 틀리지 않게 신중하게 평가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화면이 스피드 카드 게임을 진행하는 모습니다.

스피드 카드 게임은 45초간 진행됩니다. 게임이 끝나면 자신의 점수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37,000점이 나왔습니다. 정확도와 함께 카드당 응답 시간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카드당 응답 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피드 카드 게임을 할 때에는 카드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주변의 환경에 신경쓰지 않고 게임에 집중하여 최적의 정신 상태가 되었을 때 스피드 카드 게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일 매트릭스 게임

타일 매트릭스 게임은 색칠된 상자의 위치를 기억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두뇌의 공간 기억력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공간 기억력이란 공간 내 위치 및 장소 추적과 관련된 기억력의 한 형태입니다. 처음 타일 매트릭스를 플레이할 때에는 매우 어려운 느낌이 들겠지만 조금만 하다보면 점점 더 많은 타일들의 위치를 기억해내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답을 맞히면 더 어려운 단계의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정답을 맞힐 때마다 찾아야 하는 타일이 한 개씩 추가됩니다. 찾아야 하는 타일의 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많아지면 전체 타일의 개수도 많아져 상당히 높은 수준의 난이도를 보이게 됩니다.

타일 매트릭스 게임에 시간제한은 없습니다. 총 12번의 시도를 할 수 있으며, 타일을 한 개 찾을 때마다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답을 맞히면 보너스 점수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찾아야 하는 타일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순간적인 기억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기억능력이 좋지 않다면 높은 단계까지 도달하기까지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생각의 기차 게임

생각의 기차 게임은 여러 개의 기차를 같은 색깔의 정류장으로 이동시키는 게임입니다. 동시에 많은 기차가 움직이기 때문에 동시에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게임은 다양한 작업에 필요한 분할 주의력을 향상시켜주는 게임입니다. 분할 주의력이란 여러 작업이나 작업 요구에 동시에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게임은 사용자가 직접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1단계부터 14단계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가장 처음 활성화되는 단계는 3단계입니다. 3단계부터 차례대로 게임을 완료해야 다음 단계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14단계에서는 14가지의 기차와 기차역이 등장하여 최고 난이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각의 기차 게임은 2분간 진행됩니다. 2분 동안 여러 대의 기차가 등장하는데 모든 기차가 동일한 색깔의 정류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철로를 변경해야 합니다. 동시에 4~5대의 기차가 등장하기 때문에 마우스는 쉴 틈이 없습니다. 14단계에서는 동시에 7대의 기차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생각의 기차 게임을 할 때에는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한 눈을 팔게 되면 기차가 다른 곳으로 들어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차가 나오는 입구를 보고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고득점을 받기 위한 방법입니다.

두뇌 전환 게임

두뇌 전환 게임은 조금 독특한 게임입니다. 숫자와 언어를 함께 생각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무작위의 확률로 숫자와 언어를 생각해야 하므로, 이 게임은 하나의 목표에서 다른 목표로 전환할 때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작업 전환 능력을 키우는 게임입니다.

위쪽에 표시되는 카드에서는 숫자만 보아야 하고, 아래쪽에 표시되는 카드에서는 언어만 보아야 합니다. 위쪽에 표시되는 카드의 숫자가 짝수이거나 아래쪽에 표시되는 카드의 문자가 모음이면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됩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왼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됩니다.

두뇌 전환 게임은 1분간 진행됩니다. 이 게임은 제한된 시간 동안 최대 몇 개까지 정답을 맞힐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 게임입니다. 따라서 오답이 발생할 정도로 빠른 속도로 문제를 풀기 보다는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고득점을 받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 이 게임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각의 전환이 되지 않아 오답이 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것입니다. 신중히 생각하면 정확도는 높겠지만 정답의 개수가 낮게 나올 것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생각의 전환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애완 동물 탐정 게임

애완 동물 탐정 게임은 여러 마리의 동물을 최단 경로로 집으로 돌려 보내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계획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게임입니다. 계획력이란 미리 생각하고, 선택지를 평가하며, 최고의 행동 방침을 수립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게임은 총 세 단계로 구성되는데 모든 단계에서 모든 동물들의 집을 찾아주면 다음 난이도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동물들의 수가 늘어납니다. 차가 움직일 수 있는 거리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꽤 까다로운 게임입니다.

애완동물 탐정 게임에는 제한 시간이 있습니다. 화면 상단에 보면 보너스 시간이 있는데 이 시간이 0이 되면 게임이 끝납니다. 이 때까지 모든 동물들의 집을 찾아주지 못 하면 다음 난이도의 자물쇠를 풀 수 없습니다.

그리고 차량에는 최대 4마리의 동물을 태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동물들을 한꺼번에 차량에 태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최대 4마리의 동물을 태울 수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루트를 머리로 생각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전 세계 다른 사용자와의 점수 비교

유료 사용자는 자신이 현재까지 진행했던 게임 결과를 바탕으로 전 세계를 기준으로 하는 백분위 수치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인지능력 순위를 확인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상단의 귀하의 통계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는 합산된 게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PI는 게임 점수로부터 계산된 표준화 점수입니다. 표준화된 점수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웩슬러 지능검사의 조합점수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현재 자신이 어떤 부분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으며, 약점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해당 분야를 좀 더 강하게 트레이닝하면 됩니다.

루모시티 두뇌 프로필
루모시티 두뇌 프로필

루모시티 포인트는 단순한 점수입니다. 루모시티 게임을 진행할 때마다 최소 1점에서 최대 3점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점수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 대상이 되지는 않습니다. 가장 우수한 두뇌 영역에 자신이 강점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나타납니다. 이곳에 표시되지 않은 분야를 계발함으로써 좀 더 똑똑한 두뇌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다른 회원과 비교하기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좌측의 비교하기 메뉴를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이 기능은 유료 회원만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기능입니다.

백분위 수치는 비교 연령대에서 해당 사용자보다 LPI가 낮은 회원들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즉, 백분위 수치가 60인 경우 해당 사용자의 LPI는 비교 연령대의 루모시티 사용자 60%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백분위 수치는 루모시티 유료 서비스 이용 회원을 대상으로 집계된 최신 LPI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됩니다. 회원 규모의 증가에 맞춰 데이터가 정기적으로 수정되기 때문에 백분위 순위에 변동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LPI 백분위 수치는 IQ와 마찬가지로 현재 자신이 속한 연령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필자가 분석한 결과 25세 ~ 29세 연령대의 평균 LPI가 가장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20세 ~ 24세의 평균 LPI가 두 번째로 높고, 30세 ~ 34세, 35세 ~ 39세 순으로 평균 LPI가 높습니다. 현재 필자의 연령대는 25세 ~ 29세이며, LPI 백분위 수치는 99.1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백분위 수치로 알아봄으로써 현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어느 영역을 중점적으로 계발해야 하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루모시티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마무리 – 두뇌개발 프로젝트

지금까지 두뇌 트레이닝 게임 루모시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의 뇌는 지속적인 훈련으로 그 능력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루모시티를 통하여 두뇌 훈련을 한다면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 확실한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뇌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은 몇 가지 실험을 통하여 증명되었습니다.

루모시티 게임을 통하여 뇌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신경가소성 연구에 데이터를 제공해보시기 바랍니다. 루모시티 게임의 모든 데이터는 신경가소성 연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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