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용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MS오피스와 한컴오피스입니다. 특히 워드프로세서는 한컴오피스의 한글, 스프레드시트와 프레젠테이션툴은 MS오피스의 엑셀과 파워포인트가 널리 사용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목적으로 또는 단기적인 목적으로 값비싼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금전적인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한컴오피스와 MS오피스를 대체할 수 있으며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폴라리스 오피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홈페이지
https://www.polarisoffice.com/ko/
폴라리스 오피스란 무엇인가?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는 개인에 한하여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사무용 소프트웨어입니다. MS오피스의 워드 파일(DOCX), 엑셀 파일(XLSX), 파워포인트 파일(PPTX), 한컴오피스의 한글 파일(HWP)과 완벽하게 호환되기 때문에 한컴오피스나 MS오피스 없이도 관련 파일들을 열람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본래 폴라리스 오피스는 모바일 전용 오피스 소프트웨어였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기본 앱으로 내장되어 있을 만큼 사용자들로부터 큰 신뢰를 받았는데, 모바일 오피스 제품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PC용 폴라리스 오피스 2015가 출시되었습니다. 2017년 7월 25일 현재 폴라리스 오피스 2017이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다른 오피스 소프트웨어와 차별화되는 폴라리스 오피스의 가장 큰 특징은 호환성입니다. 대표적으로 폴라리스 워드는 MS오피스 워드, 아래아한글, ODT와 호환이 됩니다. 다양한 파일 포맷을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다양한 문서 작업 기능을 지원하는 폴라리스 오피스는 호환성에 있어서는 훌륭한 오피스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다운로드 및 설치
폴라리스 오피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일단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폴라리스 오피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설치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다운로드한 설치 EXE 파일을 실행하면 별다른 절차 없이 설치가 진행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미리보기
폴라리스 오피스는 다른 오피스 소프트웨어와는 다르게 여러 개의 제품이 하나의 실행파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폴라리스 워드, 시트, 슬라이드, 아래아한글을 실행하는 별도의 아이콘이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폴라리스 오피스를 실행하는 아이콘 하나만 시작 메뉴에 생성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사용자에게 폴라리스 드라이브라는 별도의 클라우드 저장공간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폴라리스 오피스를 설치 후 처음 실행하면 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존의 구글 계정으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할 수도 있으며, 폴라리스 오피스 게정을 따로 만들어 로그인할 수도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의 메인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우측 하단의 플러스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워드, 시트, 슬라이드, 아래아한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하나를 클릭하면 해당하는 소프트웨어가 실행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의 인터페이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유사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리본 메뉴를 지원하며, 아이콘의 배열 또한 MS오피스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전에 MS오피스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라면 매우 쉽게 폴라리스 오피스 인터페이스에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기본적으로 모든 작업 파일들이 클라우드 저장공간인 폴라리스 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자체가 모바일 오피스에서 시작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클라우드 기능이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메인화면에서 모든 문서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본인의 폴라리스 드라이브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폴더를 생성할 수도 있으며, 파일명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에서 파일을 생성하면 자동으로 폴라리스 드라이브에 파일이 저장되며, 해당 파일로 연결되는 URL 또한 곧바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오피스 소프트웨어와 차별화되는 폴라리스 오피스만의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아한글 파일의 구조가 공개되면서 폴라리스 오피스에서도 한글 파일을 생성, 열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폴라리스 아래아한글은 한컴오피스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전에 한글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라면 사용법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MS오피스와 한컴오피스의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가져와 사용자의 편리성을 극대화했다는 점이 폴라리스 오피스의 장점입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의 호환성 – 폴라리스 아래아한글 vs 한컴오피스 한글
폴라리스 오피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높은 호환성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폴라리스 오피스의 호환성 수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호환되는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많이 있습니다. 심지어 PHP와 같은 웹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MS오피스는 호환됩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상당히 까다로울 것으로 생각되는 국산 소프트웨어인 한컴오피스 아래아한글과의 호환성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아한글은 국산 워드 프로세서이기 때문에 세계적인 오피스 프로그램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놀랍게도 폴라리스 오피스에서는 별도의 아래아한글 프로그램을 지원할 정도로 높은 호환성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아래아한글에서 아래와 같이 문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 문서 파일을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실행하면 어떻게 될까요?

위 문서를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열었더니 폰트체를 제외하고는 모두 호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페이지 여백, 이미지, 표 뿐만 아니라 워드 프로세서마다 각기 다른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는 수식까지 호환되었습니다. 표의 셀 병합 등도 완벽하게 호환되어 한컴오피스 한글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아래아한글 파일을 필요로 한다면 폴라리스 오피스를 사용해도 꽤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폰트가 호환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폴라리스 아래아한글에서는 함초롱바탕과 호환되는 폰트라고 되어있었으나, 실제로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해당 파일을 열어보니 폰트 호환은 되지 않았습니다. 이 점만 수정된다면 폴라리스 아래아한글과 한컴오피스 한글은 거의 완벽하게 호환이 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 호환성 높은 무료 오피스 소프트웨어
지금까지 폴라리스 오피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뿐만 아니라 한컴오피스 한글까지 지원되는 모습을 보면서 광범위한 호환성이 폴라리스 오피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 시작된 폴라리스 오피스는 강력한 클라우드 기능을 지원하여, 기본적으로 폴라리스 오피스에서 생성된 모든 파일들은 폴라리스 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에 저장된 파일에 대한 URL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은 다른 사람과의 문서 공유를 쉽게 해줍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의 클라우드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도 원드라이브라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제공하지만, 폴라리스 오피스처럼 자동 동기화가 되지는 않고 사용자가 직접 저장을 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공유를 위한 링크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원드라이브에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폴라리스 오피스의 클라우드 기능은 다른 오피스 소프트웨어와 비교해보았을 때 매우 강력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높은 호환성과 강력한 클라우드 기능을 겸비한 폴라리스 오피스의 또 다른 장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물론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용 결제를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