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신뢰할 수 있는 아이큐 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아이큐 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이큐 검사는 학창시절 학교에서 반 아이들과 함께 단체로 하던 시험지 형식의 아이큐 검사입니다. 단체지능검사라고 불리는 이 검사는 일정 시간 안에 비교적 쉬운 문제의 답을 몇 개까지 올바르게 기입하였는가에 따라 지능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많은 인원을 한꺼번에 검사하는데에는 매우 유용하지만 각 개인의 반응을 세밀히 관찰하여 문제해결 과정을 조사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정밀한 지능의 측정이나 특수 아동의 지능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단체지능검사와는 다르게 웩슬러 지능검사는 임상심리전문가와 1:1로 진행되는 검사입니다. 임상심리전문가가 검사에 임하는 피검자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피검자의 지능 수준과 함께 심리적 문제도 집어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란?

웩슬러 지능검사(Wechsler Scale of Intelligence)는 인간의 종합적인 지능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전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신뢰받고 있는 종합심리검사입니다. 만 3세에서 만7세 3개월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K-WPPSI(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와 만 6세에서 만 16세 11개월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K-WISC(Wesch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만 16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 웩슬러 성인지능검사 K-WAIS(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로 구분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K-WISC-IV & K-WAIS-IV)는 크게 언어성 검사와 비언어성 검사로 구분되며, 총 10개의 핵심 소검사, 5개의 보충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5개 보충 소검사의 실시 여부는 검사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피검자가 직접적으로 자신이 현재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좀 더 집중적으로 검사할 필요가 있을 때 보충 소검사를 이용하게 됩니다. 5개의 모든 보충 소검사를 실시할 필요는 없고 꼭 필요한 검사만 선택적으로 실시합니다.

※ 참고: 최근 실시되고 있는 웩슬러 지능검사 4판에서는 지능 영역을 크게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언어성과 동작성은 과거에 실시되었던 웩슬러 지능검사의 지능 영역 구분 방법입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하여 측정할 수 있는 영역으로는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등이 있습니다. 측정 가능한 모든 영역을 합산하여 하나의 수치로 만든 것이 바로 전체 IQ가 됩니다. 따라서 IQ가 높다는 것이 모든 영역에서 우수한 두뇌를 가졌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언어이해 능력이 뛰어나 전체 IQ는 높지만 작업기억, 처리속도 등의 동작성 검사에서는 낮은 점수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임상심리전문가와의 1:1 검사가 원칙입니다. 검사자는 피검자에게 문제를 말해주고 답안지에 피검자의 답을 옮기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피검자는 검사자가 말하는 문제에 대한 답변만 하면 됩니다. 동작성 검사를 할 때에는 문제에 대한 정답만 찾으면 됩니다. 검사자는 검사 중 피검자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여 심리적 문제를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웩슬러 지능검사는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실시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검사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가 활용되는 곳

웩슬러 지능검사는 전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 평가를 위한 검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지능 수준을 측정하고자 할 때 웩슬러 지능검사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검사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교육 요구 아동의 판별 및 진단, 교육계획과 배치 평가 및 그 밖의 임상적 평가에서도 웩슬러 지능검사가 주로 사용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의 한 영역인 영재교육 분야에서 웩슬러 지능검사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사례를 들어보자면, 사보이그룹의 엔터테인먼트 계열사인 판타지오 KAGE 영재교육학술원에서는 한국판 웩슬러 검사인 K-WPPSI, K-WISC를 통하여 피검 아동의 영재 판별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웩슬러 검사만을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검사를 통하여 아동이 영재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KAGE 영재교육학술원에 입학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KAGE 영재교육학술원 외에도 특수교육과가 개설되어 있는 대부분의 대학교에는 영재교육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학교 영재교육원에서도 웩슬러 지능검사를 영재를 판별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능검사뿐만 아니라 웩슬러 지능검사는 종합심리검사의 도구로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물론 웩슬러 지능검사가 측정할 수 있는 영역이 지능의 많은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 개인을 설명하기에는 그 범위가 다소 좁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웩슬러 지능검사 점수만으로 개인의 종합적인 능력을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의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실제로 심리종합검사에서 단순히 웩슬러 지능검사 하나만 단독으로 실시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다른 심리 검사들과 함께 실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 검사의 결과들을 함께 고려하여 개인의 현 심리·지능 상태를 진단합니다. 그리고 많은 영재교육원에서도 웩슬러 지능검사와 함께 다양한 창의력 검사를 병행 실시하고 있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은?

웩슬러 지능검사는 정신건강의학과심리상담센터에서 모두 실시하고 있습니다. 병원과 상담센터라는 차이점만 빼면 거의 동일한 환경에서 웩슬러 지능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건강의학과에서의 웩슬러 지능검사는 정신적 문제를 찾아내거나 지능 지수를 산출하는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심리상담센터의 검사는 지능 지수 산출과 함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지능 지수를 산출하고자 할 때에는 정신건강의학과, 지능 지수 산출과 함께 자세한 심리 상담까지 받고 싶다면 심리상담센터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성인이라면,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고자 할 때 한 가지 꼭 알아보아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심리상담센터의 경우에는 아동·청소년 전문 센터가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아동·청소년 전문 센터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아동·청소년만을 대상으로 웩슬러 지능검사K-WISC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방문하기에 앞서 선택한 심리상담센터에 웩슬러 성인 지능검사K-WAIS를 받을 수 있는지 사전에 문의한 후 예약·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서울지역

※ 인천/경기지역

전국적인 체인점을 가지고 있는 허그맘은 아동·청소년 전문 심리상담센터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허그인이라는 성인 전문 심리상담센터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허그맘 체인점에는 허그인 성인 심리상담센터도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허그맘에서는 성인, 청소년, 아동 구분 없이 모든 연령대에서 웩슬러 지능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KAGE 영재교육학술원 역시 전국 곳곳에 지부를 두고 있습니다. 서울 양재, 목동, 강북, 경기 동탄, 대전에 학술원 본원이 있으며, 인천, 대구, 부산, 울산, 광주, 제주 등에 영재연구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곳에서의 웩슬러 지능검사는 영재 판별을 위한 목적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리고 KAGE 영재교육학술원에서는 영재 판별을 위하여 웩슬러 지능검사뿐만 아니라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CPST)와 창의성 검사(CT)도 함께 시행합니다. 상위 3% 이상의 아동은 영재교육학술원, 상위 3% ~ 15%의 아동은 영재교육연구실에 배정되어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 결과 보고서 분석

웩슬러 지능검사를 실시하기 전 피검자는 검사자와의 간단한 면담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면담은 검사자가 피검자의 심리 상태와 생활 환경, 학업 상태 등을 대략적으로 알아보기 위한 초기상담입니다. 이 면담 과정에서 검사자가 파악한 피검자에 대한 정보는 웩슬러 지능검사 결과 보고서 가장 앞 장에 서술되는데, 이 정보는 웩슬러 지능검사를 바탕으로 하는 피검자에 대한 세부적인 심리 상태를 분석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종합심리검사 방법 중 하나이며, 지능뿐만 아니라 심리 상태까지도 측정, 예측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웩슬러 지능검사 결과 보고서에는 전체 IQ(지능지수) 뿐만 아니라 심리 상태에 대한 간략한 내용까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보고서에 덧붙여진 심리 상태 분석 내용은 검사자가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하여 예측한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이와 관련된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하여 분석할 수 있는 지능 영역으로는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가 있습니다.

언어이해 영역에 포함되는 소검사로는 공통성, 어휘, 상식 등이 있습니다. 공통성 검사는 두 단어에 대한 공통성을 추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서로 반대의 개념을 가지고 있는 두 개의 단어에서 공통성을 찾아내는 검사이기 때문에 언어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경우에는 조금 까다로울 수 있도 있습니다. 어휘 검사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단어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마지막으로 상식 검사는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언어이해 영역의 점수는 후천적인 지식 습득을 통하여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방끈이 길수록 언어이해 영역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웩슬러 지능검사에서 언어이해 영역의 점수가 낮게 나왔다면 꾸준한 책 읽기를 통하여 추후에는 어느정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각추론 영역에 포함되는 소검사로는 토막짜기, 행렬추론, 퍼즐 등이 있습니다. 토막짜기는 동일한 블록을 가지고 다양한 모양을 얼마나 빠른 시간에 만들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제시된 토막을 완성하는 경우에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행렬추론은 몇 개의 도형 그림이 제시되었을 때 빠진 부분의 도형을 얼마나 정확하게 고를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대중에 잘 알려져 있는 멘사 유형의 IQ 테스트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퍼즐은 제시된 도형을 만들기 위하여 제한된 개수의 도형 조각을 얼마나 잘 고를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도형 조각은 회전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머릿속에서 도형을 회전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지각추론 영역의 점수는 선천적인 지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점수를 높일 수는 있겠으나, 선천적인 지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영역이 바로 지각추론 영역입니다.

작업기억 영역에 포함되는 소검사로는 숫자, 산수 등이 있습니다. 숫자 검사는 검사자가 여러 개의 숫자를 불러주면 피검자가 그대로 따라 말하는 검사입니다. 그리고 검사자가 불러준 여러 개의 숫자를 거꾸로 말하는 검사도 포함됩니다. 이 검사는 검사자가 불러준 숫자를 얼마나 잘 기억하고, 주어진 정보를 머릿속에서 어떻게 조작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특히 숫자 거꾸로 말하기 검사는 숫자를 외우는 작업과 거꾸로 바꾸는 작업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므로 굉장히 까다로운 검사입니다. 산수 검사는 말 그대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피검자는 문제를 볼 수 없으며 검사자가 불러주는 문제를 기억하여 암산해야 하는 검사입니다.

작업기억 영역의 점수는 단기기억과 관련된 지능을 보여주는데 사용됩니다. 인간의 뇌에는 어떠한 정보를 단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의 용량은 개개인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작업기억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는 것은 선천적인 단기기억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인간의 뇌는 여러가지 운동을 통하여 충분히 그 능력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연습을 한다면 숫자 검사나 산수 검사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처리속도 영역에 포함되는 소검사로는 동형찾기와 기호쓰기가 있습니다. 동형찾기는 여러 개의 도형 중에서 특정한 도형의 존재 여부를 얼마나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그리고 기호쓰기는 제시된 숫자와 도형을 연계하여 옮겨 적는 검사입니다. 이 두 개의 검사는 육해공군 지각속도 검사에서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두뇌의 처리속도를 측정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사입니다.

마지막에 제시되어 있는 전체 IQ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능지수를 의미합니다. 전체 IQ는 언어이해, 지각추론, 작업기억, 처리속도 영역의 점수가 모두 고려되어 최종적으로 도출된 종합적인 지능지수입니다. 백분위는 동일한 연령대에서의 백분위입니다. 지능은 연령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IQ는 피검자가 소속되어 있는 연령대를 기준으로 판단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 결과 보고서에 신뢰구간이 존재하는 이유는 지능검사 결과는 피검자의 검사 당일 컨디션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입니다. 만약 95% 신뢰구간에 전체 IQ가 129-139를 보이고 있다면, 100번 웩슬러 지능검사를 받았을 때 95번은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무리 – 웩슬러 지능검사를 받아본 소감

웩슬러 지능검사의 표면적인 목적은 개인의 지능 측정입니다. 하지만 웩슬러 지능검사의 결과를 잘 활용한다면 개인의 능력을 한 단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검사의 결과를 통하여 자신이 어느 영역에서 약점을 보이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관리한다면 보다 향상된 두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를 받아보니 본인에 대하여 더 잘 알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공부를 해야하는지 어느정도는 알 수 있었습니다. 고액의 지출이 필요한 검사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망설여지기도 하였으나, 막상 검사를 받아보니 현명한 선택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방향의 두뇌 훈련을 해야하는지 계획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록 – 전체 IQ와 지능의 수준

전체 인구의 IQ 분포는 종 모양의 정규분포곡선, 일명 가우스곡선을 이룹니다. 전 세계적으로 평균 수준의 IQ를 가진 인구가 가장 많고, 극소수의 사람만이 매우 낮거나, 매우 높은 IQ를 가지고 있습니다. 측정된 IQ를 이용하여 지능의 수준을 판별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기준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 영재의 심리학, 잔 시오파생, 와이겔리, 2013

  • IQ 85 ~ 115: 보통 수준의 지능입니다. 전체 인구의 68.2%.
  • IQ 115 이상: 우수한 수준의 지능입니다. 전체 인구의 13.6%.
  • IQ 130 이상: 매우 우수한 수준의 지능입니다. 즉, 영재를 의미합니다. 전체 인구의 2.1%.
  • IQ 145 이상: 전체 인구의 0.1%.
  • IQ 85 미만: 제한적인 수준의 지능입니다. 전체 인구의 13.6%.
  • IQ 70 미만: 매우 제한적인 수준의 지능입니다.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전체 인구의 2.1%.

참고로 웩슬러 지능검사에서 측정할 수 있는 IQ의 범위는 40에서 160 사이입니다. (표준편차 15)

0 0 votes
Article Rating
댓글 알림받기
알림유형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