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네이버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웨일

[소프트웨어] 네이버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웨일

웹브라우저 종류는 많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구글 크롬, 우리나라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빠른 속도를 자랑하지만 대중성이 떨어지는 파이어폭스, Windows 10에서 새롭게 선보인 엣지 등 많은 웹브라우저가 있습니다. 2017년 10월 네이버에서는 웨일 웹브라우저를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웨일 웹브라우저는 크로뮴을 기반으로 하는 웹브라우저로서 옴니테스킹, 퀵서치 등 편의기능을 제공하여 다른 웹브라우저와 차별성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웨일 웹브라우저 사용 방법과 특별한 기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웨일 웹브라우저
http://whale.naver.com/

 

네이버 웨일 간략 소개

DEVIEW 2016에서 처음 공개된 웨일은 네이버에서 약 5년 간 개발하여 발표한 웹브라우저입니다. 현대인을 위한 간편 기능을 제공하여 다른 웹브라우저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 탭 안에서 모든 작업을 해결할 수 있도록 검색을 간편화하였습니다. 웨일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출처: 나무위키

  • 웨일 스페이스: 화면을 양 갈래로 분리하는 기능입니다. 좌측 화면에서 클릭한 링크가 우측에 나타납니다. 쇼핑 검색 결과를 하나하나 보거나, 게시판 같은 곳에서 왼쪽에 글목록 띄워놓고 글을 하나하나 읽을 때 탭을 수십 개 띄워놓지 않고 읽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 사이드바: 서버시계, 계산기 등 여러 도구들이 있습니다. 뮤직플레이어나 웹페이지를 열 수도 있다. 벅스 등 뮤직플레이어 기능을 지원하는 사이트에서 음악을 실행하면 플레이어가 팝업 창으로 뜨는 것이 아니라 사이드바에서 자동으로 재생된다. 웹 사이트를 추가해 놓을 수 있어서 웹서핑 하는 도중 작은 창으로 나무위키 등을 실행할 수 있다.
  • 모바일 창: 웹 사이트를 모바일 크기의 창으로 분리해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 퀵서치: 검색 결과물 안에서 모르는 용어나 번역이 필요할 때 단어를 드래그하면 간단하게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으로 팝업 창을 한 쪽으로 몰아 사용자가 필요한 것만 골라 볼 수 있도록 도왔고, 스크롤을 내리면 자동으로 없어지고, 팝업창을 누르면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웨일 웹브라우저 설치

이 문서 상단 링크를 이용하여 웨일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웨일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웨일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웨일은 다운로드 방식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설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최신 버전을 인터넷에서 자동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최신 버전을 인터넷에서 자동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웨일 설치를 마치면 웹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여기에서 웨일 사용에 관한 기본적인 설정을 합니다. 첫 번째는 시작 페이지 설정입니다. 첫 페이지를 사용자 지정 홈페이지로 할 것인지 아니면 새 탭 페이지로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새 탭 페이지를 홈페이지로 지정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두 번째는 웨일 배경색상 설정입니다. 사용자 취향에 맞게 원하는 색상을 선택합니다. 색상을 선택하면 웨일 웹브라우저 바탕 색깔이 변경됩니다. 마음에 드는 색상 하나를 선택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웨일을 처음 실행하면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웨일을 처음 실행하면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 설정을 마치면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구글 크롬과 마찬가지로 웨일에서 네이버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다른 웨일 웹브라우저에서 자신의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환경설정 값과 방문한 사이트 목록을 즉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사이트에 자동 로그인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웨일 추가기능의 기반(Background) 계정으로 사용됩니다. 네이버 계정이 있다면 웨일에서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웨일은 네이버 계정 로그인 기능을 지원합니다.
웨일은 네이버 계정 로그인 기능을 지원합니다.

 

웨일 기능 소개 – 퀵서치

퀵서치는 웹서핑 중 궁금한 내용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웨일 사이드바 기능을 활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퀵서치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웹서핑 중 모르는 단어를 발견하거나 궁금한 내용이 생각났을 때 사이드바에서 퀵서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퀵서치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바일 창으로 네이버 검색이 실행됩니다. 궁금한 내용을 이곳에서 검색하면 됩니다.

웨일에서는 궁금한 내용을 퀵서치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웨일에서는 궁금한 내용을 퀵서치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한 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퀵서치를 클릭하면 간단한 사전 내용이 나타납니다.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퀵서치 창이 나타나며 네이버에서 드래그 선택된 내용이 검색됩니다. 구글 크롬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새 탭을 실행한 후 검색을 해야했다면 웨일에서는 한 화면에서 검색와 웹서핑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웨일 기능 소개 – 사이드바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 중 하나는 웨일 사이드바입니다. 사이드바는 웨일의 가장 특징적인 기능으로 웹서핑 시 필요한 부가기능을 한 화면에서 제공해줍니다. 예를 들어, 계산 기능이 필요한 경우 사이드바 계산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달력을 봐야 한다면 사이드바 달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능은 네이버 포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웨일 사이드바는 네이버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웨일 사이드바는 네이버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웨일 사이드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퀵서치
  • 시계
  • 타이머
  • 계산기
  • 달력
  • 단위변환
  • 환율
  • 증권
  • 맞춤법 검사기
  • 북마크
  • 뮤직 플레이어
  • 네이버 메모
  • 기타 모바일 페이지

특히 뮤직 플레이어는 아래에서 소개하겠지만 뮤직 사이트에서 음악을 재생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웨일 기능 소개 – 스페이스

웨일 스페이스는 화면을 둘로 쪼개어 동시에 두 곳을 웹서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인데 쇼핑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 해상도가 높은 경우 일반적인 웹서핑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스페이스를 사용하면 좌측 화면에는 글 목록, 우측 화면에는 글 내용을 출력시킬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를 활용하려면 링크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오른쪽 스페이스에서 링크 열기]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웨일 스페이스는 화면을 두 개로 쪼개어 웹서핑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웨일 스페이스는 화면을 두 개로 쪼개어 웹서핑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웨일 스페이스는 유용한 기능이지만 한 가지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웹페이지에서 자바스크립트로 새 창을 띄우는 경우 스페이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스페이스를 사용하려면 링크가 웹페이지 주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데 자바스크립트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스페이스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새 창이나 새 탭에 대하여 자동으로 스페이스 실행이 될 수 있도록 옵션이 추가된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웨일 기능 소개 – 뮤직 플레이어

웨일 웹브라우저는 사이드바에 뮤직 플레이어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뮤직, 벅스, 지니 등에서 음악을 재생하는 경우 자동으로 사이드바 뮤직 플레이어가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웨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능이 꺼져있지만 뮤직 플레이어를 실행한 후 플레이어 자동 실행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네이버 뮤직에서 음악을 재생할 때의 모습입니다. 음악 재생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네이버 뮤직 플레이어로 음악이 재생됩니다. 벅스에서 음악을 재생하면 자동으로 사이드바에서 벅스 플레이어가 실행됩니다.

웨일은 네이버 뮤직 플레이어를 기본 탑재하고 있습니다.
웨일은 네이버 뮤직 플레이어를 기본 탑재하고 있습니다.

모든 뮤직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사용 가능 환경이 확대된다면 웨일 뮤직 플레이어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 대부분은 웹서핑인데 웹브라우저에 뮤직 플레이어가 내장되어 있다면 이보다 편리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사이드바 뮤직 플레이어는 인터넷 기반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음악 파일을 당연히 재생할 수 없습니다. 각각의 음악 사이트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스트리밍 재생이 가능하며 로그인되지 않았거나 정액권 회원이 아닌 경우에는 30초 미리듣기만 제공된다는 점은 뮤직 사이트와 동일합니다.

 

마무리

웨일의 가장 큰 장점은 국내에서 개발되어 우리나라 사용자에게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웹서핑을 하면서 평소에 필요하다고 느낀 기능들이 웨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었습니다.

웨일의 두 번째 장점은 활발한 업데이트입니다. 웨일 연구소에는 하루에도 몇 개씩 개선 의견이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등록됩니다. 모든 의견은 일반 사용자가 제시하는 것으로 개발자가 생각하지 못 했던 것들을 사용자가 직접 제안할 수 있습니다. 연구소에 의견을 제안하여 웨일에 실제로 적용된다면 이보다 기쁜 일은 없을 것입니다. 자신이 제안한 내용이 반영되어 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주인의식도 생기지 않겠습니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