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종목 추천 1.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펀드제1호 주식 포트폴리오

주식종목 추천 1.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펀드제1호 주식 포트폴리오

주식투자를 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종목 선정입니다. 주식투자는 매매차익을 통하여 수익을 얻는 방식의 재테크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만한 종목을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략) 그렇기 때문에 저는 세 번째 방법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바로 유명 장수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유명 장수 펀드는 큰 문제가 없지 않는 한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펀드가 고객의 자금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이므로 유명 장수 펀드는 지속적으로 경제 상황과 산업 상황을 잘 반영하여 포트폴리오가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 2017/07/29 펀드 포트폴리오 분석과 성공적인 주식투자 방법 by Walter Erzsamatory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증권자투자신탁제1호 [주식] C-P
https://goo.gl/FYck3U

 

펀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구성의 장점

이전에 작성한 글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펀드를 활용하여 주식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투자 종목 선정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백지 상태에서 어떤 기업이 나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인가 판단하는 것에서부터 기업을 선정한 후에는 해당 기업의 가치를 산정하는 작업 등 종목 선정에는 노력과 시간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펀드를 활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수익 실현의 가능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펀드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은 펀드매니저와 애널리스트의 분석에 따라 수익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해당 펀드에 편입되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펀드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는 종목에 한하여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큰 실패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펀드 소개 –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펀드제1호

이 글에서 소개할 펀드는 키움투자자산운용의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펀드제1호입니다. 이 펀드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대한민국 경제를 주도할 업종별 대표우량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장기적인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블루칩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주식투자를 단기적인 투자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주가는 매일, 매시간마다 변동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식투자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자칫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생각하여 주식투자를 하게 된다면 오히려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TV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식투자 때문에 전 재산을 날렸다는 사례는 대부분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노리다 실패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펀드제1호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우량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따라서 이 펀드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 참고하기에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당 종목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 참고: 블루칩이란?
오랫동안 안정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배당을 지급해 온, 수익성과 재무 구조가 건전한 기업의 주식으로 대형 우량주를 의미한다. 주가 수준에 따라 고가우량주, 중견우량주, 품귀우량주 등으로 표현한다. (중략) 미국에선 AT&T, GM, IBM 등이, 한국에선 포스코, 삼성전자 등 초우량기업의 주식을 블루칩이라 할 수 있다. → 네이버 시사경제용어사전 블루칩 중에서

 

펀드 포트폴리오 분석

이 글에서는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펀드제1호의 상위 10개 종목 중 일부를 살펴볼 것입니다. 2017년 2월 1일 기준으로 이 펀드의 상위 10개 종목은 전체의 39.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펀드 상품은 상당히 많은 종목에 투자를 합니다. 이 펀드만 보더라도 상위 10개 종목은 펀드 내에서 약 40%의 비중을 차지할 뿐입니다. 그리고 한 개의 종목이 약 1% 내외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이 펀드에는 약 100개의 종목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펀드제1호 상위 10개 종목 (출처: 펀드슈퍼마켓)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펀드제1호 상위 10개 종목 (출처: 펀드슈퍼마켓)

 

종목 1. KOSEF 블루칩

KOSEF 블루칩은 키움투자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Exchange Traded Funds, 상장지수펀드)입니다. ETF는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는 펀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판매되는 공모형 펀드는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기 때문에 매수와 매도가 까다롭지만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펀드로서 매수와 매도에 기타 주식 종목과 동일한 룰이 적용되어 거래가 매우 편리합니다.

KOSEF 블루칩은 ETF 중에서도 업종별 시가총액 1, 2위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주요 종목으로는 호텔신라, SK, S-Oil 등이 있으며 업종별 1, 2위 업체에 투자하기 때문에 가격이 폭등하거나 폭락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잔잔하지만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안 좋게 말하면 주가가 박스권에서 움직인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펀드의 전체적인 안정성을 위하여 KOSEF 블루칩은 이 펀드의 약 20%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목 2. 삼성전자

이 펀드는 KOSEF 블루칩을 제외하면 삼성전자에 가장 큰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블루칩 중에서도 삼성전자가 가장 안정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삼성전자 과거 10년 투자지표 (출처: 아이투자)
삼성전자 과거 10년 투자지표 (출처: 아이투자)

삼성전자는 지속적으로 주당순자산(BPS)이 한 번도 빠짐 없이 매년 증가해왔습니다. BPS가 꾸준히 증가한다는 것은 기업의 수익창출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삼성전자는 투자지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우량한 기업이며, 배당률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주주의 가치도 제고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의 주당 가격은 매우 높지만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된다면 투자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는 현재의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 산업을 선도할 능력 또한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종목 3. SK하이닉스

SK텔레콤이 하이닉스를 인수함으로써 탄생한 SK하이닉스는 2012년을 기점으로 수익성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메모리 사업을 강화함으로써 SK하이닉스는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지금은 삼성전자 다음으로 시가총액 2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과거 10년 투자지표 (출처: 아이투자)
SK하이닉스 과거 10년 투자지표 (출처: 아이투자)

과거 10년 투자지표를 보면 2013년부터 순이익이 획기적으로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SK가 하이닉스를 인수한 시점과 일치하는데요. 이후로 SK하이닉스는 지속적으로 주당순이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배당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종목 4. LG화학

LG화학은 LG그룹의 핵심 계열사로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석유화학 업체입니다. 최근들어 미래 산업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 2차전지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은 2차전지 분야에서 삼성SDI와 함께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용 2차전지 분야는 2020년 382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따라 LG화학의 수익성은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LG화학 과거 10년 투자지표 (출처: 아이투자)
LG화학 과거 10년 투자지표 (출처: 아이투자)

위에서 보았던 종목과는 다르게 LG화학은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 기업이기 때문에 순이익이 들쑥날쑥하지만, LG화학은 적자였던 해가 한 번도 없었으며 10년 전부터 꾸준히 배당을 하고 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을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ROE는 10%대 미만으로 급락하였는데 2차전지 사업이 자리를 잡으면 ROE가 10% 이상으로 적정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종목 5. CJ E&M

CJ E&M은 CJ그룹에서 가장 잘 나가는 계열사 중 하나입니다. CJ그룹은 문화콘텐츠 중심의 대기업으로서 CJ E&M이 그 중심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 2010년 기존의 CJ그룹 계열사였던 CJ미디어, CJ엔터테인먼트, 엠넷미디어, 온미디어, CJ인터넷 등 6개 회사가 합병함으로서 탄생한 기업입니다. 최근 국제적 정세 때문에 CJ그룹(CJ E&M)이 큰 타격을 입고 있지만, 이 문제는 단기적인 것으로 판단되며, 추후 CJ E&M의 문화콘텐츠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CJ E&M 과거 10년 투자지표 (출처: 아이투자)
CJ E&M 과거 10년 투자지표 (출처: 아이투자)

CJ E&M은 2010년에 설립되었으므로 과거 10년 투자지표도 2010년 자료부터 찾아볼 수 있습니다. 투자지표가 썩 좋지만은 않지만 문화콘텐츠 기업의 특성상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문화콘텐츠 시장은 꾸준하게 매년 성장하고 있으므로 CJ E&M의 성장 가능성 또한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투자는 단기적인 안목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CJ E&M은 장기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굉장히 좋은 종목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키움 자자손손백년투자펀드제1호의 포트폴리오 상위 10개 종목 중 5개 종목을 살펴보았습니다. 주식투자 초보자로서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하는지 가늠이 되지 않을 때에는 이렇게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투자 종목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에서 보았던 종목들은 블루칩이었기 때문에 주당 가격이 비싸 실제로 투자할 엄두가 나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블루칩 펀드가 아니라 중소형주 성장주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찾아보면 지금 여건에서 투자할 수 있는 좋은 종목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주변의 사람들이 흘리고 다니는, 그리고 인터넷 매체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문에 솔깃하여 주식투자를 하기보다는 이렇게 시중 펀드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여 주식투자를 한다면 보다 안전하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이틀 이미지: Ken Teegardin, Graph With Stacks Of Coins, Flickr. CC BY-SA 2.0.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