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을 위한 노하우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을 위한 노하우

필자는 절대로 구글 애드센스의 고수가 아닙니다. 단지 구글 애드센스의 고수가 되기 위하여 블로거 본인이 가져야 하는 자세에 대하여 조금 알고 있을 뿐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쉬우면서도 어려운 측면을 가지고 있는 블로그 수익 모델입니다. 어떻게 보면 쉽고 어떻게 보면 어려운데,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고수익을 어디 위해서는 쉬운 것 뿐만 아니라 어려운 측면까지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애드센스는 노력한 만큼의 수익을 가져다주는 매우 합리적인 수익모델입니다. 따라서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애드센스에 대한 충분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가 왜 쉬운지, 그리고 왜 어려운지, 이에 따라 애드센스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바로가기
https://www.google.com/adsense/

 

구글 애드센스가 쉬운 이유

구글 애드센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PC광고 모델입니다. 광고 글을 적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광고 박스 몇 개만 블로그에 넣으면 되는 매우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광고 모델입니다. 따라서 블로거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본인의 블로그 스킨에 추가하는 방법만 알고 있으면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쉽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블로그 스킨 수정 방법을 잘 모르는 초보 블로거라 하더라도 인터넷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사용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애드센스는 쉬운 광고 모델입니다.

다만, 블로그 스킨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는데, 이 중에는 매우 어려운 방법도 몇 가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블로그 스킨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는 것은 매우 쉽고 심지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플러그인을 통하여 애드센스 광고가 자동으로 삽입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긴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 사용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러그인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티스토리와 비슷하게 구글 블로그에서도 애드센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지요.

 

구글 애드센스가 어려운 이유

블로그 스킨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넣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 블로거도 인터넷만 잘 찾아보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박스 삽입은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드센스를 통하여 고수익을 실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CPC 광고모델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CPA 광고의 경우에는 블로거 본인이 광고에 대한 설명과 홍보를 할 수 있으나, CPC 광고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방문자는 순전히 관심에 의해서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하게 됩니다.

실제로 CPA 광고와 CPC 광고, 이 둘을 모두 사용해보면 수익 실현에 있어서 CPC 광고모델이 더 어렵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CPA 광고모델은 한 번 글을 작성하면 꾸준히 수익이 발생하는 반면에 CPC 광고모델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CPC 광고모델을 통하여 높은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실험과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고수익을 위해서는 어느 곳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블로그를 무슨 주제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인지 등에 대해서 끊임 없이 분석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초보 블로거에게 매우 어려운 작업이 될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고수가 되기 위한 방법

 

1.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꾸준한 글 쓰기가 중요하다

구글 애드센스를 위하여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이 자세를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방문자가 많이 들어올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꾸준하게 글을 쓰는 것입니다. 물론 글을 쓰는 것만으로 끝나면 안 되고, 본인의 글을 홍보할 수 있는 메타블로그에 가입을 하든지,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여 댓글을 남기는 등의 활동도 추가로 해야 합니다. 다음 뷰 서비스가 중단되고 이렇다할 메타블로그가 없는 상황에서,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여 댓글을 작성하는 것이 방문자 유입을 위한 유일한 홍보 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글 쓰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블로그는 블로거 개인의 생각이 담기는 곳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블로그에 방문하는 이유는 블로그에서만 얻을 수 있는 개인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꾸준하게 글을 쓰는 경우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만약 꾸준하게 글이 등록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은 해당 블로그가 운영되지 않는 블로그로 인식하고 방문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높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특히 방문자 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한 글 쓰기를 통하여 방문자 수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꾸준하게 글을 쓰는 경우, 초반에는 방문자 수가 크게 증가할 수 있으며, 후반에 가서는 방문자 수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증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에는 블로그에 새로운 주제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광고 수익에 집착하면 안 된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현황을 블로그나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리는 블로거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고수익자 분들이 수익 인증 샷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표면적으로 매월 100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블로거가 매우 많은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구글 애드센스 유저 중에서 한 달에 100달러 이상 버는 블로거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사실 100달러가 지급 기준 수익금일 때 일 년에 두 세 번 수익금을 수령하는 것도 쉽지가 않은데, 매달 100달러 이상을 버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어디에 있겠습니까?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면서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광고 수익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광고 수익에 집착하게 되면 방문자 수를 많이 늘릴 수 있는 자극적인 요소가 포함된 글을 자주 작성하게 됩니다. 광고 수익에 집착을 하든,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읽히는 것에 집착을 하든, 어쨋든 그 결과는 방문자 수를 늘리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품질이 떨어지는 글이 작성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글이 블로그에 많이 등록되면 그 잠시동안은 많은 사람들이 방문할 수는 있겠으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오히려 방문자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왜냐하면 단기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글은 장기적으로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블로그의 기반을 탄탄히 닦아놓아야 블로그 수익이 꾸준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광고 수익에 집착하지 않고,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꾸준히 글을 작성하면 언젠가는 방문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 시점을 지난 후부터는 꾸준하게 많은 수익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가 안정적인 궤도에 안착할 때까지는 광고 수익에 집착하지 않고 글 쓰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광고 위치에 대한 연구 또 연구

구글 애드센스는 CPC 광고이기 때문에 CPA 광고와는 달리 광고가 출력되는 위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방문자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곳에 광고를 넣는 것이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 위치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블로그 스킨 또는 블로그 주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블로거 본인 스스로가 그 위치를 알아내야 합니다.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으로는 직접 블로그 스킨에 여러가지 광고 위치를 적용시켜보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여러 방법을 사용해보면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광고 위치를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여러 번의 연구를 통하여 높은 수익금을 얻을 수 있는 최적화된 광고 위치를 찾으면 그 다음부터는 글 쓰기에 집중하여 질 좋은 정보를 방문자에게 제공하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한다면 구글 애드센스를 통하여 많은 수익금을 얻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최고의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광고 위치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HTML과 CSS를 잘 알지 못 하는 초보 블로거에게 더더욱 그렇습니다. 본인이 블로그 스킨 수정 방법을 잘 모른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고수익을 위하여 HTML과 CSS를 배워야겠다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하지만 배워도 잘 모르겠다면 다른 애드센스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똑같은 광고 위치를 사용한다는 것은 해당 광고 위치가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는 것이 연구를 통하여 입증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블로거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광고 위치에 대해서는 [2014. 3. 5 블로그 본문 상단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는 방법] 글을 참고하십시오. 또는 구글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에서는 광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4. 다른 애드센스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다른 구글 애드센스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면 새로운 광고 단위에 대해서 더 쉽고 빠르게 알 수 있으며, 새로운 블로깅 경향에 대해서도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애드센스 유저 커뮤니티는 존재하지 않지만 블로그 수익과 관련된 글이 활발하게 게시되고 있는 블로거머니에서 구글 애드센스에 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운용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지만 내부적으로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광고모델이기 때문에 블로거 커뮤니티에서 운영 방법이나 운영 노하우와 같은 것들을 공유하는 것이 수익률 향상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혼자서는 알 수 없는 광고 위치 분석에 관한 고급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블로그 생태계에 대한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숨은 애드센스 고수들이 대부분 블로거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활동하고 있으므로 이곳에서 정보를 얻는 것은 고수가 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의 고수가 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애드센스는 쉬우면서도 깊게 들어가면 어려지만 매우 흥미로운 광고모델입니다. 현존하는 CPC 광고 중에서 가장 큰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광고모델이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애드센스를 하고 있지만, 정작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블로거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애드센스를 통하여 높은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끊임 없는 노력을 해야 하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애드센스 유저들과의 소통을 통하여 최신의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생이 그러하듯이 애드센스 또한 같습니다. 본인이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그 보상은 달라집니다.

 

타이틀 이미지: Sigurd Magnusson, Google, Flickr. CC BY 2.0.

8 Comments
  1. 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하루에 꾸준히 많은 방문자들이 방문하고있는데게 반해서
    광고 수익률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
    혹시 이 부분이 광고 위치 때문인건지, 아니면 제 글이 참신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코멘트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저도 포스팅 수는 별로 없지만 그래도 광고의 위치가 훗날에도 중요할것 같아 웹서핑 중입니다. 저도 저도 한번 살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블로그 들어가보았는데 광고 위치는 적당히 배치가 잘 된 것 같습니다. 관리하셔서 방문자 수가 더 늘어나면 될 것 같습니다.

  3. 글 잘 읽었습니다.
    수익에 집착하지 말자 하면서 집착이 되더군요.
    무엇보다 포스팅 질이 중요하다는데에 공감합니다.

  4. 저역시 이제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벌써부터 수익에 집착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승인나면 바로 수익이 발생되는지 알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네요
    고수익 내는법 잘 배우고 갑니다. 아직 초보라 갈길이 멀어보입니다.

댓글 남기기